Cortex-M3를 개발하기 위한 훌륭한(?) 무료툴을 소개하려고 한다.
바로 emIDE 이다.
기본적으로 ARM용 GCC 컴파일러를 포함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생성시 기본적인 Start Up코드 및 컴파일 환경을 제공한다.
우선 홈페이지에 접속해보자.
다운로드 탭을 클릭하면 Install Version, Portable Version 및 Source Code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단 아직까지는 윈도우 버전만 제공한다.
Source 를 다운받아 Build하면 Linux나 MAC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도 같은데.. 확인 된 것은 없다.
어디서나 설치 없이 사용가능한 Portable Package를 다운 받도록 하자.
다운 받은 압축 파일을 풀면 다음과 같은 파일 및 디렉토리 목록을 가진다.
emIDE.exe를 실행하도록 하자.
Start - Step 1] Compiler 설정
Compiler에 대한 설정이다. emIDE에 내장된 GNU ARM GCC Compiler를 선택하자.
Start - Step 2] Debugger 설정
J Link가 있을 경우 JFlash Driver를 설치하여 Debugger를 사용할 수 있다.
J-Link 및 Debug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아니요"를 누르도록 하자.
Start - Step 3] Start Page
Start 를 통하여 기본적인 Example등을 확인 할 수 있다.
emIDE는 portable 버전을 다운 받아서 압축을 푸는 것 만으로 간단히 실행할 수 있다.
컴파일러 까지 내장되어 있으므로, USB등에 넣어 다니면서 아무 PC에서나 나만의 개발 환경으로 Coding 및 Compile을 할수 있는 점이 장점이 아닐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