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Smart Recovery USB로 OS 설치하기
2탄. Disk Partition 설정 및 OS 설치
목적 : DiskPart를 이용하여 Partition및 format을 수행하고 LG Smart Recovery로 OS를 설치하자.
시스템 복구 옵션에서 명령프롬프트메뉴를 눌러 command창을 띄운후 Diskpart를 실행하자.
diskpart 명령을 실행한 후 새롭게 설치한 하드를 Partition하고 Format을 수행한 후 부팅가능 파티션의 옵션을 설정한다. 먼저 설치할 하드를 찾아 선택하고 파티션을 확인한다.
disk 용량 및 파티션 정보를 확인하였으면 디스크를 선택하고 파티션을 생성하자. 단... LG Smart Recvery가 숨은 파티션에 설정되어 있었던 이유인지는 몰라도 적어도 두개의 파티션이 존재해야 복구될 하드의 용량이 인식된다. 1M Byte 와 남은 용량으로 파티션을 수행하였다. 물론 1M 파티션은 사용하지 않으므로 포맷할 필요는 없다. 파티션 생성 및 포멧을 수행하였으면, assign 명령을 통해 볼륨 문자를 할당하고 active 명령으로 부팅 파티션으로 설정하자. exit 를 입력하여 종료하면 된다. 또하나의 LG Smart Recovery의 버그로 판단되는데, 이렇게 파티션을 한 후 바로 복원명령을 수행하면 역시나 용량인식이 안되 복원이 불가능하다. 타이틀 바의 x 버튼을 눌러 시스템을 재부팅하자.
재부팅 후 LG Smart Recovery 복원 메뉴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볼륨에 용량이 표시된다. 찾아보기를 눌러 USB에 있는 backup.wsi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 복원을 시작하자.
복원될 정보를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준다.
Z435 mSATA에 OS 설치시 1시간 15분 정도가 걸렸다.
사용기를 위해 VMWare에서 돌리니 4시간이 걸린덴다....
드디어 복원이 끝났다.
OS가 설치된 HDD로 부팅을 할 경우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한다.
다시 Recovery USB로 부팅을 하자.
그러면 아래와 같이 시스템을 복구하겠다는 메세지가 발생한다.
복구 및 재시작을 누르고 HDD로 재 부팅하면 정상적인 부팅이 된다.
짜잔.. 윈도우가 실행된다.
아... 이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얼마나 많은 고생을 했던가???
그런데 Windows8 update License를 16,300원에 판덴다.
작년 6월 부터 올해 1월 말까지 노트북 구매한 사람에 대해서 말이다.
프로모션 기간으로 2월까지 진행한덴다.
쩝.. Windows8 구매하면 이거 필요도 없는데... ㅠㅠ
LG서비스 홈페이지를 보면 windows8은 Smart Recovery가 동작하지 않는다고...
어쨌거나... 낮엔 일하고 밤부터 새벽까지 Recovery USB만드느라 잠못자고 삽질하기를 2주.
인제 또 다른 장난감을 찾아봐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