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em/SBC

[Marsboard] Ubuntu 12.04 설치하자

by lifeseed 2013. 10. 17.

0. 시작하기

Marsboard는 Cubieboard가 아니다. 따라서 Marsboard용 부트로더가 탑재되어야 하나 공식홈페이지에 배포되는 부트로더는 Marsboard용 부트로더가 아닌듯하다. 해서 네이버 카페 고명호님의 A20 에 cubian 올렸습니다. (오픈 H/W 마스보드&비글본블랙 사용자 Cafe) 글을 참조하여 부트로더를 빌드하여 탑재하여서 부팅을 완료하였다.

 

1. 준비물

1) 공식 배포 Lubuntu 12.04 v4 이미지

lubuntu-desktop-12.2.04-4-720p-marsboard.img.7z  (http://www.marsboard.com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2) Marsboard용 부트로더

sunxi-spl.bin

u-boot.img

 

2. 설치

1) lubuntu-desktop 설치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를 7zip으로 압축을 푼 후 win32diskimager를 이용하여 SD카드에 Writing한다.

Linux Machine에서 실행할 경우 dd명령을 이용하여 설치하여도 된다.

 

2) 부트로더 설치
부트로더는 리눅스에서 설치하여야 한다.

sunxi-spl.bin 과 u-boot.img 두 파일을 설치하여야 하며 아래의 명령으로 간단히 설치가 된다

 

- spl 설치

$ sudo dd if=spl/sunxi-spl.bin of=/dev/sdX bs=1024 seek=8

- uboot 설치 

$ dd if=u-boot.img of=/dev/sdX bs=1024 seek=40

 

3. 실행

SD카드를 삽입하고 전원을 켜면 잠시뒤 HDMI를 통하여 우분투 데스크 탑의 로그인 화면을 볼 수 있다.

Default User ID및 Password는 둘다 marsboard이다.

(marsboard/marsboard)

로그인 후 sudo passwd 명령을 이용하여 관리자 권한 접근을 위한 password를 생성하고 각자 필요한 일들을 하면된다.

 

cf) Network의 경우 /etc/network/interface 의 설정이 아닌 Network 설정 Application을 통하여 동작한다.

필요한 경우 Application을 실행하여 해당 설정을 지우고, /etc/network/interface 설정을 진행하면 된다.

그외 기본적인 설정은 본인 블로그에 작성된 Marsboard Debian Server 시스템 기본 설정 (http://lifeseed.tistory.com/52) 을 참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