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em/SBC

[Galileo Gen2] 시작하기

by lifeseed 2014. 10. 23.

Core Event (http://core-event.co.kr/page2013/eventPage/140929_Galileo2_FieldTest_Form.asp )에서 진행하는 Galileo Gen2 아이디어 공모전을 ICBanq를 통하여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C level로 직접 코딩을 하는 것이 익숙한지라, Arduino 도 익숙치 않을 뿐터러 Galileo 보드 또한 처음 접해보는데, 막상 보드를 받고 보니 막막하더군요.


박스에는 보드와 전원 그리고 체험단 선정 축하 쪽지외엔 아무것도 없던 터라 살짝 당황하기 까지....


예쁜 그림이 안팎으로 인쇄되어 있는데, 커버 안쪽에 주소가 하나 있네요.




maker.intel.com/galileo/getstarted

우선 getstarted page를 통해 Galileo를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에서의 개발환경이 설명 되고 있으며, Mac, Linux 사용자를 위한 페이지도 따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선은 Windows에서 아두이노를 개발하기 위한 설정을 익혀보았습니다.


GetStarted 페이지는 아래의 목차로 진행됩니다.


Step 1. - 전원을 연결하고 USB를 연결한다.


Gen1 보드와 전원 아답타가 호환되지 않습니다. Gen1은 5V 전원이었으나, Gen2는 12V를 사용합니다.

빨간 글씨로 주의할 것을 당부하네요.

그리고 전원을 먼저 연결하고 두개의 LED에 불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 하고 USB를 연결하라고 합니다.



 

USB를 연결하면 Garget Serial V2.4를 설치 할 수 없다는 안내 문구가 나온다.

드라이버 설치는 Setp3에서 진행할 예정이므로 Step 2로 넘어가자.

 

 


Step 2. 아두이노 다운로드

https://communities.intel.com/docs/DOC-22226 에 접속하여 Galileo용 아두이노 IDE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윈도우의 경우 절대경로를 포함한 파일 길이에 제한이 있어서 압축풀때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루트 드라이버에서 압축을 푼후 원하는 폴더로 이동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Step 3. 드라이버 설치



Gadget Serial v2.4 의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드라이버는 다운받아서 압축을 푼 아두이노 폴더의 ./hardware/arduino/x86/tools에 있습니다.


 


드라이버를 설치할 경우 Com Port가 생성됩니다.

이후 아두이노IDE에서 컴파일된 바이너리를 전송하는 포트로 이용됩니다.

 

이로써 드라이버는 설치완료 되었습니다.



Step 4. Firmware Update

아두이노 보드 타입을 설정하고, Serial Port를 맞추어 준 후 Firmware를 update 합니다.


1) 보드 선택 : 도구 > 보드 > Galileo Gen2 선택

 



2) Serial Port 선택 : 도구 > 시리얼 포트> ComN (Galileo 드라이버 설치시 생성된 Comport) 선택

 




3) 도움말 > Galileo Firmware Update

초기 보드의 firmware version은 1.02 인데, 1.04로 업데이트를 한다는 군요.

 

 


업데이트시 대략 5 분의 시간이 걸린다는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커피한잔 하고 오니 다음과 같이 업데이트가 완료 되었다는 군요.


 


Step 5. LED Blink 예제를 이용한 보드 테스트

초기 설정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예제를 다운로드 하여 정상동작을 확인합니다.


파일 > 예제 > 01.Basics > Blink 를 선택하여 예제를 불러옵니다.


두번째 아이콘인 오른쪽 화살표 모양의 업로드 아이콘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컴파일 후 바이너리가 전송되면서

13번 pin에 할당된 보드상의 꺼져 있던 LED중 하나가 깜빡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Galileo를 이용한 아두이노를 사용할 준비가 모두 완료 되었습니다.


Galileo Gen2 보드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으려면 

http://www.intel.com/content/www/us/en/do-it-yourself/galileo-maker-quark-board.html 

에 접속합니다.

Document, Community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