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bot/utility

Cortex-M 개발을 위한 emIDE 프로젝트 생성하기

by lifeseed 2014. 5. 21.

emIDE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간단한 대화창을 통해 기본적인 프로젝트 코드들이 생성된다.

 

1.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Step 1] New Project

Menu의 File > New File/Project 를 선택한다.

 

Step 2] Category 설정

하나 밖에 없다 .Embedded Application을 선택하자.

 

Step 3] Welcome Page
Check 박스를 선택하면 다음부터 이 창은 Skip 된다.

 

Step 4] Workspace 선택

프로젝트가 위치할 폴더를 선택한다. 간단하게 emIDE아래에 workspace라는 폴더를 만들고 선택하였다.

 

Step 5] 프로젝트 Title 설정

Project Title을 설정하면 Project File 및 폴더가 생성된다.

 

Step 6] Compile 환경 설정

그냥 Default로 NEXT를 클릭한다.

참고로 Compiler는 GNU ARM GCC Compiler가 Default로 설정되어 있으며, 아래 Debug / Release는 각각의 Configuration 설정이 가능하다.

 

STEP 7] Target 설정

Chip을 선택하는 곳이 다. unspecified를 선택한 후 Core CPU를 선택한 후 각자가 detail한 설정을 할 수 도 있지만, 이미 등록되어 있는 chip의 경우 제조사 및 모델을 선택하도록 한다.

 

ST > STM32F103RB 를 선택하고 Stack 및 Heap Size는 각각 1K (0x400) 으로 설정한다. (물론 추후 변경 가능하다.)



 

Step 8] Finish

마지막 단계로 역시 체크 박스를 선택하면 다음 프로젝트 생성 부터는 나타나지 않는다.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Menu의 Project > Properties 가 실행된다. 그냥 Default로 두고 OK를 누른다.

사용자 Makefile을 사용하고 싶을 경우 This is custom Makefile을 체크한다.



두둥....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되었다.

아래 Projects 창에서 처럼, Doc, Setup, Src 폴더가 생성되며, 각각의 폴더에 README.txt, Flash.ld, startup.S, main.c 가 추가되어 있다.

 

 

이제 아무 생각없이 컴파일을 해보자.

아이콘을 통해서 컴파일 혹은 재컴파일을 실행할 수 있다. 물론 메뉴를 통해서도 선택은 가능하다.

 

무사히 컴파일이 마치고 나면 HelloWorld.elf, HelloWorld.elf.map 두개의 파일이 생성된다.

그러나 일반 적으로 writing하는 파일은 HEX 혹은 BIN 파일이다.

 

빌드 옵션을 수정하여 컴파일 완료시 BIN파일을 자동 생성하도록 수정하자.

Menu의 Project > Build option을 선택하자.

 

Pre/Post build steps 탭으로 이동하면 아래 쪽에 체크 박스가 하나 보인다.

Generate 앞의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뒤에 있는 콤보 박스를 클릭하여 BIN으로 설정하자.

 

설정창을 저장하고 다시 빌드를 수행하면 아래와 같이 elf 파일로 부터 bin파일이 추출되어 총 3개의 Output file이 생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