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buntu/developement

SSH를 이용한 폴더 공유 (SSHFS)

by lifeseed 2014. 7. 3.

SSH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드라이버 처럼 사용할 수 있다.

기존의 삼바에 비해 설정이 간단하다는 점, 그리고 Local Network이 아니라도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일 수 있겠다.

 

우분투에서 접속하는 방법은 서버에 연결이라는 메뉴를 통해 SSH 프로토콜로 연결만 하면 된다.

 

윈도우 용은 win-sshfs를 설치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 설치해야 될 사항들이 있다.

 

1. win-sshfs 다운로드

https://code.google.com/p/win-sshfs/  에 접속하여 Download 혹은 왼쪽 중간에 있는 최신 릴리즈 파일을 다운로드 받자.

:: https://code.google.com/p/win-sshfs/downloads/detail?name=win-sshfs-0.0.1.5-setup.exe

 

2. dokan library 설치

http://dokan-dev.net/en/ 의 download에 접속하여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는다.

 

:: http://dokan-dev.net/wp-content/uploads/DokanInstall_0.6.0.exe

 

3. .NET Framework 설치

우선 win-sshfs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필요한 라이브러리에 대한 체크페이지가 나온다.

이때 .NET Framework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NET Framework를 설치후 다시 win-sshfs를 설치하도록 한다.

 

4. win-sshfs 설정

Driver Name :: 사용자가 설정하는 폴더 이름

Host :: 원격으로 접속할 서버 주소

Port :: ssh port number 기본적으로 22이나, 서버의 설정에 따라 다른 값이 될 수 있다.

username : 접속 ID

Authentication method :: 접속 방법에 대한 내용. user id에 대한 password 를 이용하거나 , ssh key를 이용하여 접속할 수 있다.

Directory : 접속시 초기 Directory   . 으로 설정하면, home directory로 접속된다.

Driver Letter :: 접속시 Mount할 Driver Name. 왜 Y까지만 있는건지... 내가 좋아하는 Z가 없다. ㅠㅠ

 

Mount at login 이라는 체크 박스가 있는데, 이는 Window login시 자동으로 Mount를 할지 물어보는 내용.

 

짜잔... 이제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