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em/SBC

[Marsboard] RK3066 에 SD 부팅용 Ubuntu 14.04 설치하기

by lifeseed 2014. 8. 11.

RK3066이 지원하는 부팅모드는 Nand Flash, eMMC, SPI NorFlash이다.

즉... 기존의 Allwinner칩을 사용하는 Marsboard A10/20와는 달리 SD 부팅을 지원하지 않는다.

현재 판매되는 Marsboard RK3066은 내장된 4G의 Nand 부팅만 가능한 상황이다.

시스템 파티션의 크기를 확장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etc/fstab 을 이용하여 부팅시 미리 포맷해서 형성해둔 SD카드 USB 하드 등으로 mount 시켜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며, 이는 fdisk와 복사 그리고 fstab 만 이해하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을 듯하다.

 

본 게시글에서는 커널까지는 Nand에 위치시키고 파일시스템 전체를 SD 혹은 USB 하드에 설치하는 방법을 정리해 두었다.

 

1. 준비물

Nand Flashing 용 커널 이미지와 우분투 14.04 파일시스템이필요하다.

또한 dd, mount, fdisk 및  ext4 포맷 명령이 가능한 리눅스 시스템에서 작업이 진행된다.

 

Kernel이미지는 직접 빌드하였으며, 우분투 파일시스템은 Marsboard 홈페이지에 링크된 MarsBoard_RK3066_Ubuntu_Trusty_14.04_LTS_LXDE_Desktop_HDMI_720P_Nand_V2.0.img.7z
이미지에서 직접 추출하였다.

 

 

커널은 파일시스템이 위치할 장치가 SD 포트에 삽입되는 메모리카드인지, USB 포트를 이용한 메모리 혹은 HDD 인지에 따라 SD Booting 용 혹은 USB Booting용을 다운 받으면 된다.

 

2. Flashing 하기

우선 Nand Flash에 이미지를 Writing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http://www.hotmcu.com/wiki/Flashing_Firmware_Image_Files_Using_The_Rockchip_Tool 를 참조하여 kernel 이미지를 Nand에 writing한다.

 

cf) http://www.marsboard.com/marsboard_rk3066_download.html 에 접속하여 Nand 부팅용 이미지를 다운 받아서 Nand Flash Write가 제대로 되는지 확인한다.

 

3. 파일시스템 설치하기

SD카드 혹은 USB 저장장치의 파티션을 생성해야한다.

첨부된 커널이 모두 첫번째 파티션을 참조하므로, SD카드든 USB 저장장치든 첫번째 파티션에 파일시스템을 설치할 것이다.

최소 2G 이상이면 설치가 가능하나 필요에 따라 용량을 확보하도록 하자.

 

1) 저장장치 파티션 생성, 포맷 및 Mount 하기

$ sudo fdisk /dev/sdX    => 1번 파티션 , 최소 4G 이상의 용량 확보 및 저장후 종료

     d 를 눌러 기존의 파티션 모두 삭제

     n  > p > 1 > [Enter] > [Enter] or +8G (원하는 size)

$ sudo mkfs.ext4  /dev/sdX1       =>  1번 파티션 ext4 로 포맷

$ mkdir mntdisk

$ sudo mount /dev/sdX1 ./mntdisk

 

2) 파일시스템 Mount  및 복사

$ 7zr x  marsboard_ubuntu14.04_org_rootfs.img.7z

$ mkdir mntimg 

$ sudo mount -o -loop marsboard_ubuntu14.04_org_rootfs.img ./mntimg

$ sudo cp -apR ./mntdisk/* ./mntimg/

 

4. 부팅 및 Test

저장장치를 SD슬롯 혹은 USB에 삽입하고 전원을 인가하면 Marsboard Ubuntu 부팅 화면을 확인할 수있다.

 

로긴 ID 및 Password : marsboard/marsboard

root password : marsboard

 

이상 SD부팅용 우분투 설치 법을 마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