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em/MS-DOS

VMWare를 이용하여 USB에 MS-DOS 설치하기

by lifeseed 2013. 2. 16.

Prologue

 "80386 170M 하드디스크, 4M Ram, 2배속 CD-ROM, MS-DOS 5.0 OS", 이것이 나의 첫 번째 PC 였다.

Bootable USB를 만들기 위해 여러 검색을 하던 중 그 이름도 그리운 MS-DOS라는 명령어 보고 USB에 설치해 보고자 마음을 먹게 되었다.

 대부분의 설치 이미지가 플로피 드라이버 용이라 고민하던중,  해킨토시에 대한 관심으로 웹서핑을 할때 알게된 VMWare를 이용한 Physical Drive 설치법이 기억나, MS-DOS설치에 이용해보고자 하는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생각나면 무조건 진행하는 성격이라 밤잠 줄여가며 설치에 나섰다.

 

목적은 MS-DOS를 사용하고 싶을 때 USB를 삽입하고 PC를 켜는거다. 그리고 MS-DOS와 함께 그 이름도 그리운 한글 2.5를 돌려보기로 마음 먹었다.

 

자 그럼 이제 MS-DOS 설치의 세계로 떠나 볼까나? 

 

목차

- 준비물

- VMWare 설정

- MS-DOS 부팅  

 

준비물

1. USB 메모리

  - 2003년 당시 가장 비싸고 용량도 엄청 큰 256M USB를 사용하였다. 한 때 그냥 공인인증서 저장용으로만 썼었는데, 그나마 그것도 잠시 그냥 책상 서럼 한 구석에서 잠자고 있던 놈이다.

 

2. MS-DOS 설치용 플로피 이미지파일들

  Memories of DOS 사이트에서 MS-DOS 및 기타 프로그램을 구했다.

  사용한 버전은 MS-DOS 6.2 KOR 이다. 설치 디스크 5장이며, img 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로 되어있다.

 

3. VMWare

  사용한 버전은 VMWare Workstation 9.0 이며, Physical Drive에 설치가 가능한 놈이면 어떤걸 쓰더라도 괜찮을 듯하다. Virtual Box, VMPlayer 가 있는데 안쓴지 오래되서 가능한지는 모르겠다.

VMWare의 설치에 관한 내용은 이 포스트에서 다루지 않는다.

 

이정도면 MS-DOS 부팅까지는 한번에 갈 수 있겠다.

 

VMWare 설정

아래의 순서로 진행된다.

- Virtual Machine 생성

- Floppy Image 마운트

-  MS-DOS 설치

 

1. Virtual Machine 생성

Create Virtual Machine을 눌러 아래의 단계를 거치면 된다.

step 1] Custom 모드 선택

 

step 2] default 설정 유지 (Worksatation 9.0)

 

Step 3] OS설치는 설정을 마친후에 한다.

I will install the operating system later를 선택하자.

 

Step 4] Operating System을 선택하자.

당연히 MS-DOS 를 선택해야 한다.

 

Step 5] Virtual Machine 이름과 위치는 각자 알아서...

 

Step 6] MS-DOS 이므로 Processor는 Default로 설정하자.

 

Step 7] 이번에는 Memory 선택이다. 역시 Default로 둔다.

 

Step 8] Network 설정... 이것도 Default로 두고 Path.

 

Step 9] I/O Controller Types 설정 역시 Default로 설정하고 Path

 

Step 10] Disk 선택... 이 부분이 중요하다. USB에 설치를 해야 하므로 physical disk를 사용하도록한다.

Use a physical disk 를 선택하자.

 

Step 11] USB에 해당하는 Drive를 선택해야한다.

컴퓨터 관리의 디스크 관리에서 USB에 해당하는 Disk 번호를 선택하면 된다.

꼭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다.

 

Step 12]  이제 중요한 설정은 다 끝났다. 그냥  Default 상태에서 넘어가자.

 

Step 13] 마지막으로 생성될 Virtual Machine에 관한 정보의 요약이다. 

깔끔하게 Finish를 눌러주자.

 

 

2. Floppy Image 마운트

Virtual Machine을 실행하기 전에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하다.

바로 가상 Flash Driver에 이미지를 Mount하는 일이다.

Edit virtual machine를 눌러 플로피 이미지를 선택하고 부팅시 자동으로 Mount가 되도록한다.

 

 

참조) VMWare가 Play 중에 Image를 바꿀 수 있다.

다음 MS-DOS 설치에서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부분이다.

왼쪽 Library 창에서 Machine이름 위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Settings를 클릭하면 위의 그림 처럼 플로피 이미지를 선택하는 창이 나온다.

 

3. MS-DOS 설치

이제 모든 세팅이 끝났다.

VMWare를 Play 시키자. 물론 위에서 생성한 Virtual Machine 을 실행시킨다.

 

이후 과정은 일반적인 Dos 설치 과정과 동일하며,

단, 다음 Disk를 넣으라는 메세지가 나오면 위 Floppy Image마운트를 참조하여 선택하면 된다.

 

1번 Floppy Image가 정상적으로 Mount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될 것이다.

Enter를 눌러 설치를 진행하자.

 

 

아래의 C:\는 Virtual Machine 생성시 설정한 Disk이다. 즉, USB 메모리가 C:\ 로 인식된다.

 

1번 디스크의 설치가 끝났다. 위에서 설명한대로 Floppy Image Setting을 실행하여 2번 Image를 마운트 한다.

그리고 화면을 클릭후 Enter를 입력하면 설치가 계속 진행된다.

같은 방법으로 5번 디스크까지 모두 설치를 진행하자.

 

설치가 완료되었다. Floppy 에 Mount된 Image는 5번 이므로 부팅과 무관하다. 그냥 엔터키를 누르면 재시작된다.

이걸로 끝이면 얼마나 좋을까...

 

MS-DOS부팅

Virtual Machine에서 5번 디스크까지 완료후 재부팅을하면 아래와 같은 에러 메세지를 만나게 된다.

허걱... Non-System disk or disk error...

 

시스템 부팅 이미지가 설치가 안된듯 하다. 강제로 설정하기 위해 다시한번 1번 Floppy Image를 마운트 한다.

그리고 Virtual Machine을 재 실행하자.

cf) 왼쪽 Library에 있는 MS-DOS Virtual Machine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Send Ctrl+Alt+Del" 이라는 메뉴가 있다. 그걸 선택하면 재부팅이 된다.

 

부팅 안내 메뉴에서 F3을 눌러 설치를 종료한다. 설치 종료 경고 창이 뜨면 한번더 F3을 누르자.

 

설치를 종료하면 아래와 같이 A:\ 를 Root로 하는 프롬프트가 실행된다.

DOS의 sys 명령을 이용하여 C:\에 부팅 이미지를 심어주자.

명령은 다음과 같다.

A:\> sys c:

 

Virtual Machine을 재부팅하면 MS도스가 실행됨을 확인 할 수 있다.

탐색기로  USB를 확인 해보면 다음과 같은 파일들이 설치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모든 것이 끝이 났다.

부팅 우선 순위를 USB메모리로 설정하고 PC를 재 부팅하면 MS-DOS가 실행된다.

이제 MS-DOS를 사용할 때는 USB를 삽입하고 PC를 부팅하면 된다.

 

기타 사운드를 비롯한 드라이버 설정은 추가적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관련 사항은 다음번에 기회가 있으면 다루기로 한다.

 

후기...

 동일한 방법으로 window가 설치된 디스크가 아닌 다른 하드 디스크에 MS-DOS를 설치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FAT16으로 인식 가능한 만큼 파티션을 생성하여 설치하면 될 듯하다.

이 역시 부팅 우선 순위를 MS-DOS가 설치된 하드 디스크로 하면 된다.

 

Win3.1 과 같이 MS-DOS상에서 Floppy Image로 설치해야 하는 것들은 역시 Virtual Machine을 실행하여 가상 Floppy에 Image를 마운트 하여 설치를 진행하면 될 듯... 

 

기나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