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bot/utility

GIT Hub 이용하기 (Windows8)

by lifeseed 2013. 11. 13.

GIT도 익숙하지 않은데, GIT Hub라는 놈을 처음 사용해보게 되었다.

이래 저래 익숙치 않은데, 어쨌거나 처음으로 Base Code를 Commit & Push해 보았다.

 

시스템에 따라, 조금 설정이 필요한 부분도 있는데, 잊지 않기 위해 글로 남겨본다.

 

0. GIT 사용 준비하기

우선 GIT Program을 다운 받아 설치해야 한다.

다운로드는 http://git-scm.com/downloads 에 접속하여 본인의 시스템에 맞는 것으로 다운받자.

본인의 PC는 windows8이 설치가 되어 있어서 윈도우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다.

다운로드 창에서 Windows Log를 클릭하면 http://git-scm.com/download/win 으로 이동하며 파일 다운로드 창이 뜨며, 설치 가능한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설치버전이 아닌 Portable 버전도 다운로드 가능하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PortableGit-1.8.4-preview20130916.7z 라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자. 

http://code.google.com/p/msysgit/downloads/list

 

압축을 풀고 git-cmd.bat 를 더블클릭하면 GIT 명령을 사용할 수 있는 command 창이 뜬다.

자.. 이제 GIT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다.

 

1. GIT Hub 계정 만들기

https://github.com/ 를 접속하여 계정을 만든다.

필요한 것은 userID, email@address, 그리고 Password이다.

자세한 사항은 직접 해보면 되는 것이므로 생략한다.

 

2. Repository 만들기

 GIT Hub에 로긴하면 오른쪽 하단에 아래와 같은 창을 볼 수 있다.

New repository를 클릭하여 Repository를 만들 수 있다.

Repository Name만 설정하고 그대로 진행하여 Repository를 만들었다.

생성된 Repository의 주소는 https://github.com/userID/repo_name.git 이다.

 

3. 코드 등록하기

Repository를 만들고 나면 Command Line에서 코드를 등록하는 법이 나온다.

1) Create a new repository on the command line

touch README.md
git init
git add README.md
git commit -m "first commit"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hub.com/userID/repo_name.git
git push -u origin master

 

userID는 본인이 계정을 생성할 때 사용한 ID로 실제 본인의 아이디로 안내 문구가 나온다.

 

2) Push an existing repository from the command line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hub.com/userID/repo_name.git
git push -u origin master

 

3) git push 시 Protocol https not supported or disabled in libcurl  문제 해결

다시 한번 언급하면 본인은 Windows8을 사용하는데, 위 명령을 따라하다 보니 git push 명령에서 동작하지 않는다. libcurl.lib 가 어떠고 저쩌고....

구글링을 하다 보니 명쾌한 답변이 나온다. 참조한 페이지이다. http://modernize.tistory.com/6

cf) 해결방법

GIT의 bin폴더에 있는 libcurl.dll 을 C:\Windows\SysWOW64\ 폴더로 복사하면 끝...

C:\Windows\SysWOW64 에 있는 libcurl.lib 가 git를 제대로 support하지 못하는 듯 하다. 어쨌든 해결 완료

 

 

예제에서는 README.md를 추가 등록하였는데, 본인이 등록하고자 하는 코드를 git add 명령을 통해 추가하면 된다.

 

이로써 첫 번째 git hub project 추가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