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bot/utility

window에 (make, rm 등의) GNU Tool 설치하기

by lifeseed 2014. 7. 22.

window에서 gcc를 이용하여 build할때 반드시 필요한 툴을 꼽으라면 당연 make 와 rm 이다.

CodeSourcery에서는 자체 제공하는 tool에 cs-make.exe 및 cs-rm.exe를 포함한다.

 

여기서 우리는 window용으로 배포되는 gnu tool들을 다운 받아 make, rm등 window에서 해당 명령을 손 쉽게 사용하도록 설정하려고 한다.

 

1. Download

 

 

 

1) download make

우선 http://gnuwin32.sourceforge.net/packages/make.htm 에 접속하여 Binary 및 Dependencies 파일을 다운 받도록하자.

 

2) download coreutils

역시 http://gnuwin32.sourceforge.net/packages/coreutils.htm 에 접속하여 Binary 및 Dependencies 파일을 다운 받도록하자.

 

2. Extract

binary 파일과 dependencies 파일은 각각 다음의 구조를 가진다.

1) binary 파일 구조

 

2) dependencies 파일 구조

 

이중 실제 필요한 것은 각각 폴더의 bin 폴더에 있는 내용인데, 우선 그대로 압축을 풀어 복사하도록 한다.

gnu-tools 이라는 폴더를 만들고, make 및 coreutils의 banary, dependencies 파일의 압축을 풀어 복사한다.

 

bin 폴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make 및 기타 명령과, dependencies 라이브러리인 libiconv2.dll, libintl3.dll 파일을 포함하고 있다.

 

 

 

core utils 및 make를 포함한 gnu-tools  ::  gnu-tools.zip

 

 

3. Envirenment

1) 환경변수의 PATH에 xxx\gnu-tools\bin 를 추가한다.

 

2) Command 창을 열어, make 및 rm 명령이 동작하는 지 확인한다.

make --version

rm --version

 

여기에 추가로 Cross Compiler가 설치되어야하는데, Cross Compiler는 emIDE에 포함된 arm-none-eabi- 를 사용할 것이다.

이제 gcc를 이용한 Build 환경이 마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