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em/NoteBook

Z435 Recovery Partition Backup

by lifeseed 2013. 1. 30.

작년 중순 LG Ultrabook Z435를 구입하였다.

용량도 넓히고 속도도 개선할 겸 하여 구글링을 통해 알게된 mSATA의 존재.

이번 기회에 256G를 구매하여 mSATA에 OS를 설치하고자 한다.

 

그런데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Recovery Partition이 새로운 하드에는 없다는 것. 쩝... 우째 이런일이...

물론 Windows7 CD를 통해 새롭게 설치하여도 되지만, OS를 워낙 자주 갈아없는지라 Recovery시스템을 이용하여 갈아 없는걸 선호한다.

LG 노트북의 최고 강점 중 하나가 LG Smart Recovery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예전에 Recovery DVD를 같이 줬었는데... 이젠 DVD값도 아까운 모양이다. 그냥 하드에 박아서 노트북만 달랑준다. 16.5G 라는 하드 공간을 깎아먹어가면서 말이다.

하기야 Z435는 ODD가 없어 결국 외장을 구해야하니.. 이참에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보기로 하였다.

 

내 이런 전차로 하여 또 구글링 시작 DiskPart와 Grub 의 존재를 알게되면서 몇일간의 피나는 삽질 끝에 Recovery 용 USB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Z435를 포함한 LG 노트북의 하드 파티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Recovery Partition (1.5G) : WindowsRE 가 포함되어 있으며 부팅시 F11번을 누르면 실행된다.

2. Main Partition : OS 및 데이터저장용 Partition이며 디스크 관리에서 볼륨 축소 등을 이용하여 나눌 수 있다.

3. OEM Partition (15G) : 시스템 초기 상태의 이미지가 BackUp되어 있다. 즉 이 이미지를 이용하여 복구시 구매당시의 시스템으로 돌릴 수 있다.

 

현재는 4G에서 WinRE를 구축하여 Recovery모드로 부팅되는 것 까지 확인하였다.

최종 목적은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Recovery영역을 제거하여 모두 OS 혹은 데이터 영역으로 포함시키고, Recovery가 필요할 경우 USB를 이용하여 부팅후 Recovery를 동작시키는 것이다.

 

Original Backup Image가 대략 8.35G (8,966,523,012 바이트), Recovery 를 담당하는 WindowsRE가 대략 232M이다. 

즉 16G USB면 BackUp Image와 WinRE가 포함된 복구용 USB를 만들고도 남겠다.

 여기에 LG 서비스센터에서 배포하는 Z435용 Win7용 Driver와 S/W를 추가하고, 그래도 공간이 남으면 Win7 설치 CD나 Ubuntu같은 리눅스 설치 시디를 추가해 멀티 부팅으로 선택가능하게 수정해 놓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하다.

 

CF) 실제 저장된 데이터는 Recovery Program,Data 포함하여 9G가 안되는데 실제 노트북 디스크 정보를 보면 아래 A, B와 같이 WinRE 용 Partition이 1.5G, BackUp Image가 저장된 OEM 영역이 15G 로 설정되어있다.  즉 대략 6.5G 정도의 놀고 있는 공간이 생기는 것이다.

별도의 하드 추가가 아니더라도 이 영역을 Compact하게 정리하는 방법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을 듯하다.

 

 

그러면 Recovery USB 구축에 대해 알아보자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USB 준비 (FAT32로 Format한다. 뭐 꼭 할필요는 없다. 아무튼 2번에서 복사할 데이터만 다 들어가면 된다.)

2. 복구영역에 있는 WinRE program 및 OEM 영역에 있는 BackUp Image를 Backup(?). 즉 탐색기에서 인식가능한 디스크로 복사하기.

3. Grubinst를 이용해 Grub4dos설치 및  Menu.lst 생성

4. 2. 에서 준비된 이미지를 USB로 복사

끝.

USB를 삽입한 체로 윈도우를 재부팅 해보자.

당연히 USB 부팅의 우선순위가 HDD 부팅의 우선순위보다 높아야 한다. (Bios에서 설정)

Grub로 부팅이 되면서 Windows Recovery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상세한 내용은... 다음에... 내일은 16G짜리 USB 를 구매해야 겠다.

2013.01.30 새벽에.. ㅠㅠ